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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문 - 빗길 안전운전 요령
 
남도뉴스 기사입력  2018/08/31 [09:30]

기고문  - 빗길 안전운전 요령

보통 눈길에 비해 대부분 운전자들이 빗길 운전을 크게 위험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도로교통공단에서 최근 5년간(2013~2017) 기상상태별 교통사고 발생현황을 분석한 결과 교통사고 사망자 10명 중 3명이 우천 시에 사고를 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참사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수칙을 살펴보자첫째 비가 온다면 낮에도 전조등을 켜야 한다.비가 오는 날엔 낮에도 어둡다. 또한 앞차나 옆차가 일으키는 물보라에 앞이 흐려지기 때문에 전조등을 켜는 것이 좋다. 이는 운전자의 시야 확보를 도울 뿐만 아니라 다른 차들에게 내 차의 존재와 위치를 알리는 역할도 한다.둘째 무조건 감속 운행을 하여야 한다.비가 오면 노면이 미끄러워져서 브레이크를 밟는다 해도 평상시보다 반응속도가 느리다. 특히 주행 중 갑자기 비가 내리기 시작한다면 더더욱 주의해야 하는데 노면은 비가 내리기 시작할 때 가장 미끄럽기 때문이다. 비가 오면 제한속도보다 최대 20% 정도 감속하여 주행하도록 하자.
셋째, 평소보다 안전거리 확보는 2배로~비가 오는 날은 시야가 좁고 제동거리가 길어지기 때문에 평소 때보다 안전거리를 더욱 늘려서 빗길 미끄러짐에 의한 추돌사고에 대비하여야 한다. 
넷째, 타이어의 공기압은 평소보다 10% 높여야 한다.공기압이 낮으면 젖은 도로에서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수막이 생겨 미끄러지기 쉽다. 공기압을 더 주입하면 타이어의 트레드 패턴이 벌어져 물의 배수성이 좋아지고 수막현상도 방지할 수 있다. 그리고 타이어 상태를 수시로 점검하여 마모가 심한 경우 미리 교체해야 한다
다섯째 수막현상에 대비하여야 한다.물웅덩이가 생긴 도로 위를 고속으로 달리게 되면 타이어가 노면에 닿지 않고 물 위에 떠서 구르게 되는데 이것을 수막현상이라고 한다. 타이어와 노면이 닿지 않아 마찰력이 없기 때문에 타이어가 헛도는 느낌이 든다. 이때 운전자가 브레이크 제동을 하거나 핸들 조작을 하면 자동차는 속수무책으로 미끄러진다. 수막현상을 막고 싶다면 운전시 다음의 주의사항을 기억하도록 하자.• 물웅덩이 위에서는 브레이크와 악셀레이터 등의 페달에서 발을 뗀다.• 기어조작을 하지 않는다.• 핸들조작을 하지 않는다. 핸들을 두 손으로 힘있게 잡아 움직임을 막는다.수막현상은 고속 주행 시 발생하기도 하지만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거나 오래된 타이어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다.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평상시에 타이어 점검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섯째, 와이퍼를 점검하기수명이 다한 와이퍼는 빗물을 제대로 씻어 내리지도 못하고 유리창에 미세한 흠집을 만들어 유막과 먼지 등이 뒤엉키면서 시야를 불안하게 만든다. 따라서 와이퍼에서 소음이 발생하거나 와이퍼가 지나간 자리에 얼룩이 남는다면, 교체해야 한다.
이밖에 비 오는 날 차량의 시야 확보가 어려운 점을 감안해 보행자도 외출 시 밝은 옷을 착용하고, 도로횡단 시 좌·우로 접근하는 차량의 유무를 확인하는 등 평소보다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잘 알고 있지만 실천하기 쉽지 않은 빗길 안전운행을 준수하여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도록 하자. 
화순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교 진민호

기사입력: 2018/08/31 [09:30]  최종편집: ⓒ nd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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